연극 내용을 이룰 정도로 혁신적인 것이었다.
아돌프아피아와 고든 크레이그는 새로운 현대적 무대미학을 확립한 연출가로서 그들은 연
극을 위한 연극을 주창한 현대 연출가였으며 그들이 확립한 이론과 연출스타일은 20c의
1에 영향을 끼쳤다.
아피아는 시인과 희곡과 배우를 극장에서 거부하고
사명에 대하여 Über die Bestinnung der Oper》(1871) 《오페라와 희곡 Oper und Drama》(1851) 《독일예술과 독일정치 Deutsche Kunst und Deutsche Politik》(1868) 등의 저서를 남겼다.
가극의 새로운 연출법을 제시하는 중에 현대연극의 미학적 방향을 예고하였던 스위스의 무대미술가 이며 연극이론가 이다.
연극에 대해 묻는다면 그는 다소 막연하게 사실주의 연극에서는 배우들이 의자에 앉아 이야기를 주고받지만 표현주의 연극에서는 의자위에 서서 세계에 관해 외칠 것이라고 대답할지도 모른다. 이러한 이유는 쉽게 알 수 있다. 20세기에 나타난 여러 연극 양식
에 관해서 아직 어느 누구도 융통성 있
1.연극의 기원
연극의 기원은 원시 지역사회의 종교의식에서 비롯된다. 무대의 생성과 그 기원을 같이하는 것은 그 형태 자체가 종교의식에서 기인됨을 인정하는 것이다.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 행위자체가 상연의 기원이 된다 볼 수 있고, 무대는 제단에서, 배우의 행위는 제사를 주체하는 제사장과
무대(proscenium stage)가 일반적이지만 원형무대(arena stage), 객석과 같은 높이의 무대, 유럽의 중세극(中世劇)에서처럼 축제차(祝祭車) 위에 무대가 붙어 있어 이동 가능한 것, 영국 엘리자베스시대의 연극무대처럼 에이프런(apron)이 붙어 있는 무대, 공간 무대 등 종류가 많다.
극장 무대의 양상은 대표적
연극으로 발달하여 문자로 정착됨에 따라 희곡은 문학의 일종이 되어왔다. 발달한 연극 요소로서의 희곡은 배우의 행위에 의해 실연되는 것으로서, 인물의 등장과 퇴장 및 장면·상황 그리고 동작의 설정 등을 지문으로 보충한다 해도 어디까지나 대사를 주체로 하여 씌어진다는 점에서 다른 문학형태
참여/ 신체를 무용의 주제로 삼음
-라이너의 <매일 교체되는 지속적인 계획 1970>: 댄스수퍼그룸탄생
-트리샤 브라운: 장치무용
*저드슨 교회의 루벤화랑파
-로버트 위트만: 환상도 물질세계에선 오브제/ 파크로와는 별로도 해프닝 분야에서 작업/ 청중의 역할에 대한 철저한 계산
배우와 홀로그램과의 치밀하게 계산된 행위와 절묘한 조화로 영상연극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준 공연이다. 또한 사운드 시스템 역시 고밀도 효과장치로 인해, 영상과 음향의 적절한 배합으로 마치 관객의 입장에서는 영화관에 들어온 듯 한 착각을 일으키기도 한다. 고전신화 오르페오와 에우리디
연극은 배우가 각본에 따라 어떤 사건이나 인물을 말과 동작으로 관객에게 보여 주는 무대 예술, 남을 속이기 위하여 꾸며 낸 말이나 행동 등으로 정의된다. 국내에서 연극은 이러한 정의를 바탕으로 주로 미국에서 발행한 서양연극개론서에서 제시하는 설명에 따라 음악이나 미술, 무용, 문학, 건축 등
2. 현대 연극의 다양성과 실험성
1) 개념
자연주의의 정점에 다다른 사실적인 근대극에 대해 20세기 초에 시작된 다양한 반사실적 연극운동을 말한다. 대부분 현실이라는 환상의 파괴와 사실적인 무대형식, 전통적인 드라마를 부정하는 혁신적 성격을 띠고 있었다. 상징주의, 표현주의, 다다, 미래파,